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간 섬유화란? 진단 방법과 원인, 치료법 알아보기

by dive into the 2025. 3. 31.
반응형

 요즘에는 건강검진할 때 간 기능을 체크할 때 혈액검사뿐만 아니라 간단한 초음파 스캔을 통해 간 탄성도 검사를 하더라고요.
 가족 중에 최근에 간 탄성도 검사를 했는데 섬유화가 진행되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간경화는 들어봤는데 간 섬유화에 대해서는 잘 들어보지 못해서 관련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간 섬유화란?


 
 간 섬유화는 쉽게 말해서 간세포가 손상되면서 발생하는 반응을 말합니다. 간의 염증이나 손상이 반복될 때 회복되는 과정에서 비정상적인 섬유 조직이 축적되는 것입니다. 과도한 섬유 조직은 간 기능을 저하시키거나 간경변으로 발전될 수 있기에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2. 간 섬유화의 원인은?


 
 
 
 간 섬유화의 원인은 크게 3가지입니다.
 
바이러스성 간염, 알코올 남용,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입니다

술을 많이 마시거나 지방간이 있는 것이 아니면 바이러스성 간염인 경우가 많습니다. 
 
 

 
 
 
 

3. 간 섬유화 진단 방법은?


 
혈액 검사

간 기능과 간 손상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특정 효소의 수치를 측정합니다.
 
이미징 검사
 
 초음파, CT, MRI 등을 통해 간의 크기와 구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 생검
 
 간 조직 샘플을 채취해서 현미경으로 분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섬유화의 정도를 가장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간 탄성도 검사
 
 FibroScan과 같은 초음파 스캔 장비를 사용해서 간 섬유화 정도를 측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간에 물리적인 작용 없이 안전한 방법이라는 점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간 탄성도 초음파 검사의 원리

 초음파의 파동이 간 조직의 탄성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을 이용한 검사 방법입니다.
 간이 경직되면 초음파의 전파 속도가 빨라지는 걸 이용해서 간의 탄성도를 측정합니다. 건강한 간은 부드럽고 탄력적이지만, 간 섬유화가 진행되면 간 조직이 단단해져 초음파 전파 속도가 빨라집니다.
 

 

 

 

4. 간 섬유화의 단계와 증상은?


 
F0: 섬유화 없음

F1: 경미한 섬유화. 일부 섬유 조직이 형성되었지만 간 기능은 정상이 상태

F2: 중등도 섬유화. 섬유 조직이 확산되었으며, 간 기능에 약간의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태.

F3: 심한 섬유화. 간의 상당 부분이 섬유 조직으로 대체됨. 간 기능 저하가 나타날 수 있음.

F4: 간경변. 간이 심각하게 손상되어 기능이 크게 저하된 상태. 치료가 어렵고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음.
 
 
 
 간 섬유화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질환이 진행될수록 피로감, 복부 불편감, 식욕 감소, 황달,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 기능 저하로 독소가 쌓이면서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간 섬유화의 치료 방법은?


 
 간 섬유화의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지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방법은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간에 무리가 가지 않는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건강한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금연절주가 필요합니다.
 
 바이러스 간염이 원인이라면 항바이러스성 치료제를 사용해야 하며 지방간이 문제라면 지방간 개선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 섬유화가 진행되는 것을 막고 간의 회복을 위해서 정기적으로 진료를 받고 상태를 체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6. 간 섬유화 치료 효과는?


 
 
치료 효과는 개인의 건강 상태 및 섬유화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하지만 조기에 발견하고 빠르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간 기능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개선이 어렵더라도 최소한 섬유화의 진행을 늦출 수 있으니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간 섬유화가 진행되지 않았더라도 예방을 위해서 정기적인 건강검진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간 섬유화에 대해 몰라서 큰 질환이 아니라고 생각했는데요.
방치하면 위험할 수 있다는 걸 알고 나니 걱정이 되네요. 섬유화가 진행되었더라도 너무 늦지 않게 치료하면 다시 회복할 수 있다고 하니 병원에서 진료받고 빨리 치료를 받도록 권해야겠어요!
 
  간 섬유화 초기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니 건강 검진받을 때 간 탄성도 검사도 함께 받아서 건강 관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